본문 바로가기
꽃말

재스민(Jasmine)

by OomPang 2023. 7. 23.
728x90
반응형


재스민(Jasmine)

✦학명 : Jasminum
✦꽃말 : 사랑스러움(lovely) 
✦분류 : 물푸레나무과
✦개화시기 : 6월~9월
✦원산지 : 희말라야
✦크기 : 50cm~60cm

​흔히들 '자스민' 이라고 하지만,
"재스민"이 올바른 표기법입니다.

열대와 온대 지역에 분포합니다.

이 속(屬)의 꽃에서 채취한
향료명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상록관목이며,
열대와 아열대에
200여 종이 분포하고
한국에 자생종은 없으나
영춘화(迎春花:J. nudiflorum)가
서울 근처에서 월동합니다.

소형화(素馨花:J.
officinale var. grandiflorum)는
흰색 꽃이 피고 향료를 채취합니다.

청향등(淸香藤:J. paniculatum)
으로 재스민차를 만듭니다.  

꽃은 방향성이 강해 향료를
채취하기 위하여 재배합니다.

뿌리가 잘 내리므로
꺾꽂이와 휘묻이로
번식시킵니다.

잎은 상록성인 경우도 있고,
낙엽성인 경우도 있으며,
재스민속 식물은 세계에
약 300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열대 또는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이며,
대부분의 종은
백색 또는 황색 꽃을
피웁니다.

여러 종의 꽃은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고,
향수와 재스민 차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한자로 말리(茉莉)라고 하며,
산스크리트의
말리카(mallikā)가 어원으로,
원래는 말리화(茉莉花)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재스민 꽃에는 몇 가지의
향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재스민 향기를
성격을 나타내는 유일한
향기 성분인 cis - 자스몬은
아직 공업적 생산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자연의 꽃에서
추출 정제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cis-자스몬을
주원료로 하는 향료는
매우 고가입니다.

그것보다 공업적
생산법이 확립되어 있는
자스몬산 메틸 계의 향료는
비교적 싸게 구입할 수 있으며,
향수와 아로마 오일 등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유통되고 있습니다.


✦재스민 꽃점

순수하고 청순한
당신과 관능적인 당신,

이중성이 선명하고
감수성이강한 사람입니다.

당신을 그리는
사람은 많습니다만
사람 보는 안목이 있어
실수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것은 대단히
귀중한 자산입니다.

정말로 서로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재스민 전설

옛날에 어느 마을에
청년이 살고 있었어요.

그 청년은 어느
여인을 사랑하고 있었으나
소심한 성격으로 
말도 못하고 있었어요.

여인의 성격은
평소에 너무 냉담해서
접근할 엄두를
내지 못했거든요.

마음 속으로만
애를 태우던 청년은
점점 야위어지더니 
상사병을 앓게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거울을 보게 된 청년이
자신의 모습이 형편없어진 
것을 보게 되었어요.

사랑하는 여인의 얼굴을
못 보고 죽을 것이라고
한탄을 하게 되었어요.

청년은 마지막으로 힘을 내어
집 밖으로 나가서 
여인에게 줄
자스민 꽃을 꺾어
꽃다발을 만들어
여인이 살고 있는
곳에 찾아갔어요.

그런데 말을 걸 용기가
나지 않은 청년은 
여인을 바라보기만 하다가
그 자리에서 쓰러져
죽고 말았어요.

여인은 자신의 창문에 놓인
자스민 꽃다발을 보게 되었어요.

자스민 향에 취해 눈을 감았다 뜨니
세상이 너무나도 아름답게 보였는데
그 풍경 속에 잠이든 청년이 있었어요.

순수하고 평화로운 청년의 모습에
사랑이란 감정이 복받쳐 올라왔어요.

감정을 절제 할 수 없어서 청년에게
갔지만 이미 청년은 죽어 있었죠.

여인은 갑자기 찾아온 사랑과
죽음때문에 결국 미쳐버리고
자스민 꽃을 머리에 꽂고
떠돌아 다니다가 죽고 말았어요.

이후 연인에게 자스민 꽃을
선물 받으면, 머리에 꽂아 
변함없는 사랑의 상징으로
삼게 되었다고 전해져요.

728x90
반응형

'꽃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골드(Marigold)  (0) 2023.07.24
노랑 붓꽃(Yellow Water Flag)  (0) 2023.07.24
스위트피(Sweet Pea)  (0) 2023.07.23
수염패랭이꽃(Sweet William)  (0) 2023.07.23
레제다 오도라타(Reseda Odorata)  (0) 2023.07.23